Site Loader
BabelTop 바로가기
바벨탑-아동권리보장원 사전교육

안녕하세요! 바벨탑 정재현 운영매니저입니다.

어느새 더위가 한풀 꺾여 날씨도 바람만큼이나 쾌청했던 9월 18일, 종로의 한 스튜디오에서 아동권리보장원과 바벨탑의 재능기부 프로젝트를 위한 사전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뜻깊은 일을 위해 귀한 시간을 내어 참여해주시는 번역사분들을 만나뵐 생각에 이동하는 내내 설렜습니다.

아동권리보장원측 자료

 

 

 

 

 

조금 일찍 도착한 스튜디오에서는 아동권리보장원의 김혜원, 권오은, 필립 주임님이 반갑게 맞아주셨습니다.  참여 번역사 분들의 이해를 돕기위한 꼼꼼한 자료와 함께 시원한 음료수도 준비해주셨답니다 🙂 

조금 늦는 분들을 기다리다가 2시 10분쯤 세미나가 시작되었습니다.

어떤 내용이었는지 살짝 살펴볼까요?

 

 


1부. 아동권리보장원과 입양지원제도에 대한 소개

1부는 아동권리보장원이 어떤 곳인지, 어떤 활동을 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였고,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가족찾기 절차의 법적 근거가 되는 입양정보공개청구제도입양인 분들과 친생부모 간의 서신 주고받기부터 상봉까지 가족찾기 절차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에서 번역사분들의 재능이 어느 부분에 필요한지, 얼마나 필요한지 진심을 다해 호소해주셨습니다. 


또한, 이번 사전교육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입양 관련 번역을 진행할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안내해주셨습니다. 

  • 입양인의 복합적인 심리
  • 입양 배경 번역시 주의해야할 표현들  ex.버려지다(x) , ~에서 발견되었다(o)
  • 다양한 입양 기관, 단체, 그리고 행사의 명칭에 대한 용어나 표현

뿐만 아니라, 번역사분들이 이 프로젝트 참여하며 통번역 과정에서 마주칠 수 있는 불편한 상황들 (금전 요구, 종교 문제, 문화 차이 등) 언급돼야 하는 중요한 문제이니만큼, 번역사분들이 이러한 상황에서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2부. 입양인의 입장에서 당부하는 주의사항

1부가 입양지원 기관의 입장에서 설명을 진행되었다면, 2부는 필립 주임님께서 실제 입양인의 입장에서 다시한번 번역 시 주의사항 들을 설명해주셨습니다.

필립 주임님은 입양지원 기관에서 활동하시면서, 그리고 입양 당사자의 입장에서 느꼈던 점들을 공유해주셨고, 번역사분들 역시 재능기부를 결심한 마음이 사소한 실수로 인해 빛바래지 않도록 귀기울여 주셨습니다.

입양인들 역시 성인임을 감안해 ‘입양아’가 아닌 ‘입양인’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 상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중재하는지와 같은 사소한 용어나 구체적인 대응방안들 역시 설명해 주셨습니다.

무엇보다도, 입양인에 대한 근거 없는 동정심을 경계해야 한다는 점과 긴 세월 동안 다른 환경에서 살아옴으로써 발생하는 문화와 정서, 그리고 언어의 차이를 어떻게 다루는지와 같은 점은 비단 입양인 번역뿐만이 아닌, 생활 속에서 누군가를 대할 때에도 항상 상기시킬 필요가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어서 질의응답 시간에는 한 번역사님이 “만일 입양인 한 분과 연결되어 입양가족과 주고받는 서신번역을 진행하게 된다면, 프로젝트 진행 기간 동안 이 입양인분을 고정적으로 담당하게 되는 것인지?”라는 질문을 던졌습니다. 

이 부분은 번역의 일관성과도 큰 연관이 있기 때문에 아동권리보장원 측에서도 예리한 질문이라고 해주셨습니다. 되도록이면 한 입양인의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같은 번역사가 담당할 수 있도록 하지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활발하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참고자료를 전달하는 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바벨탑에서 바벨탑 시스템을 통한 실제 요청 프로세스, 수주 프로세스,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 직접 스크린을 통해 시연하고 설명하였습니다. 

번역이라는 재능으로 입양인과 입양가족의 소통을 돕고자 이렇게 한 자리에 모여주신 번역사님들, 그리고 이런 마음들이 더욱 크게 빛날 수 있도록 꼼꼼하고 성심성의껏 교육을 준비해주신 아동권리보장원 주임님들 덕분에 이 날의 사전교육이 무사히 마무리 되었습니다.

바벨탑 역시 번역사분들께는 더욱 좋은 기회를, 그리고 아동권리보장원에는 더욱 큰 빛을 많이 퍼뜨릴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수 있어 보람찬 시간이었습니다. 

이상으로 바벨탑 x 아동권리보장원 재능기부 프로젝트 사전교육에 대한 리뷰를 마칩니다.

다음 번에도 좋은 기회로 찾아뵙겠습니다 🙂 

 

프로젝트 참여 신청과 사전교육 자료 확인은 아래 ‘재능기부 프로젝트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재능기부 신청하기 버튼

 

Post Author: BabelTop